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

by 쌍둥엄마3 2023. 4. 14.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는  어느 순간의 장면을 연속으로 촬영하고 녹음된 음성과 함께 편집하여 특정 내용을 전달하는 영상입니다. 이것을 영상이라고 합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브리티시라고 불립니다. 과거에는 광학필름으로 촬영한 후에 여러 명이 편집. 제작을 통해 관람할 수 있도록 상영했습니다. 요즘은 텔레비전과 컴퓨터 휴대폰의 발달함으로 여러 제작사가 디지털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인디영화라고 하는 독립영화도 많은 발전을 하였습니다. 인디영화는 영리 목적으로 한 상업영화와는 달리 자본유통망에서는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돼 독립영화라고 불립니다.

영화 찍을때 사용하는 슬레이트
영화 찍을때 사용하는 슬레이트

영화 역사

영와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에드워드 마이브릿지는 말 주행 경로를 따라 여러 대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정지 중 동영상 실험을 촬영하였습니다. 그것이 영화역사의 시작입니다.

세상에 알려진 첫 번째 영화는 중국 "빨래터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한국의 최초 영화는 김도산 감독의 "의리적 구토(1919년) 입니다. 이 영화는 연쇄극으로 현재의 영화랑은 다른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무대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장소. 풍경의 여러 장면을 사전에 촬영하여 필요한 순간에 무대에서 상여하는 방식입니다. 10월 27일은 이 영화가 상영된 날로 한국 영화 역사에 중요한 날이므로 이날이 "영화의 날"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 형제 르미에르는 파리 그랜드 카페에서 영화관을 개봉했습니다. 1896년 3월 22일에 '르미에르 공장 점심시간'이라는 영화를 상영했고 이것을 정부가 특허해 주었습니다. 이것이 영화의 시작이었습니다.

 

초기영화는 별다른 매력이 없었지만 조르주 메리츠는 그것을 이야기 전달하는 매개체로 활용하여 여러 장르를 만들어내고 여러 연출 기법을 만들어 내며 많은 사람에게 영화 장르로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이후에 그리피스와 찰리 채플린으로 알려진 무성영화의 전성기가 찾아왔고, 1972년 워너브라더스가 뉴욕에서 첫 유성영화 '재즈 싱어'를 개봉했습니다. 이후 미국에서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발달로 황금 시기를 보내며 많은 영화가 제작되어 상영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예술로써의 영화가 시작되기 시작했고 네오리얼리즘, 누벨백, 뉴저먼 시네마라는 영화예술감독의 다양한 활공이 이루어 젔습니다.

하지만 1950년대 텔레비전이 상업화되면서 영화의 영향력이 둔화하는 듯하였습니다. 할리우드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3D와 스케일을 강조한 화면의 크기 확대 즉 시네마스코프, 비스타비전 등 다양한 기술을 개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레드블루의 3D는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고 폭스의 시네마스코프 영화가 성공하면서 여러 가지의 와이드스크린 포맷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리하여 영화 시장은 다시 호황을 맞기 시작했고, 20세기 말에 할리우드 스튜디오가 대형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1970년대는 많은 자본금으로 블록 퍼스트 영화 시대가 시작됩니다.

영화 산업 

영화 산업은 20세기 이후 단순한 예술 장르가 아니고 거대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바뀌었습니다.  2010년 세게 극장 매출은 300달러가 넘어섰고 2020년이 넘은 지금은 시장 규모가 그보다 훨씬 큽니다. 물론 코로나 팬더믹으로 일시적 매출 규모가 축소하기도 하였습니다.

영화시장은 영화에 국한되지 않고 프랜차이즈 산업이 되면서 게임, 피겨, 책, 그래픽 소설 등 여러 매체로 확산하면서 게임과 소설이 영화 제작 형태로 합쳐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제작은 극장 상영뿐만 아니라 또 다른 OTT 매체로 다시금 개인에게 상영되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영화의 압도적 흥행 매출은 제임스 카메룬의 타이타닉을 비롯해 그의 또 다른 영화 아바타 1편은 10억 달러 정도의 수익, 아바타 2편은 전 세계 20억 달러 정도의 수익을 냈습니다. 할리우드는 전 세계의 10억달러 이상의 영화를 여러 편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시장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시장에 크게 자리매김하고 있어 개봉하는 영화마다 한국에서 먼저 오픈하여 호평받아야 흥행에 성공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영화는 창의적 구성을 통해 재현하는 예술적 행위를 말합니다. 즉 영화 제작자가 카메라의 필름 (디지털카메라) .조명, 음향 등 현대과학 기술의 급진적 발전으로 이루어낸 기계적 표현 도구를 이용해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종합예술 장르입니다. 영화 예술의 특징은 움직임이고, 여기에서 움직임은 영화감독이 표현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자기 생각을 정리 전달해주는 표현의 원천일 겁니다. 이것을 몽타주라고 하며 영화를 만들기 위한 본질적이고 기본인 방법에 의해 제작됩니다. 영화의 일반이론은 몽타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이는 영화가 여전히 미개척 예술 분야이며 유형 문명시대를 전달받아 영상 문명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요즘 대표적인 새로운 예술 장르로서 영회의 값어치와 의미를 탐구할 수 있다는 의미 말합니다.

또한 현실과 다르게 영화는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듭니다. 영서로 다른 시공간의 사건들을 시간적인 통일 속에서 전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속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한계점 또한 있습니다. 막대한 제작비와 대중들의 막대한 동원입니다. 화가나 시인과는 달리 영화 제작자는 여러 사람의 장비를 동원해 영화를 제작해야 하며 흥행하여야 제작비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흥행이 있어야 또 다른 영화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영화가 예술과 대중들의 오락성을 동시에 가져야 하는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서편제에 대하여 알아보자  (0) 2023.05.09
한국 영화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0) 2023.05.08

댓글